스타벅스의 밤 10시까지 영업 연장, 이 변화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을까?



스타벅스의 밤 10시까지 영업 연장, 이 변화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을까?

제가 판단하기로는, 스타벅스가 밤 10시까지 영업시간을 연장한 이유와 그 배경, 그리고 이 변화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알아본 결과가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이번 변화로 인해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는 이유는 단순한 영업시간 조정이 아니라, 현대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와 기업 전략의 결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저렴한 커피 브랜드의 성장

최근 몇 년 사이에 저가 커피 브랜드들이 많이 부상했어요. 특히 2024년 4월 기준으로 메가커피가 3,420개, 그리고 컴포즈커피가 2,772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여러분이 요즘 많이 이용하시는 매장들이 아닐까요? 반면, 스타벅스는 2,009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어 저렴한 브랜드들에 비해 다소 뒤처진 상황입니다. 많은 젊은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과 접근성을 이유로 저가 커피 브랜드를 선택하고 있다는 점이 스타벅스에게는 도전과제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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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커피의 유입 방향

소비자들이 저가 커피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1. 가격에 대한 민감도 증가
  2. 젊은 소비자들이 경제적 상황에 따라 더 저렴한 옵션을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3. 접근성의 용이함

  4. 저가 브랜드들은 대형 마트 근처나 인기 있는 지역에 매장을 많이 두어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런 요인들은 스타벅스가 영업시간을 수정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시행하는 이유가 되었던 것이겠지요?

코로나19 이후의 변화한 영업 환경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많은 카페들이 방역 지침으로 인해 저녁에 일찍 문을 닫아야 했어요. 저도 그 시기에는 아웃도어에서 음료를 즐기기보단 매장에서 수험생들과 함께 콩닥거리는 시간을 많이 보냈거든요. 2022년 4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이러한 영업시간이 다시 조정되고 있어요.

이제 사람들은 저녁 시간에도 카페를 찾는 경향이 증가했으며, 이러한 흐름은 스타벅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특히, 자주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저와 같은 사람들에게 저녁 영업은 상당히 반가운 일이지요.

변화하는 고객 수요

과거에 비해 저녁 시간대에 카페를 찾는 고객들이 늘어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자기계발과 학습
  2. 많은 사람들이 저녁 시간을 활용해 스터디 카페나 자기 계발에 집중합니다.

  3. 야근 점포

  4. 직장인들도 야근을 하며, 카페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지요.

이처럼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행동은 스타벅스가 실행할 수 있는 영업시간 연장의 필요성을 부각시켰어요.

저녁 시간대 고객의 수요 증가

최근에는 ‘카공족’, 즉 카페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야근족’들이 늘어나며 스타벅스의 저녁 운영은 더욱 의의가 커집니다. 스타벅스는 2024년 4월 23일부터 ‘굿 이브닝 이벤트’를 시작했어요. 이 이벤트로 인해 디카페인 커피 판매량이 전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결과를 보였답니다. 여기서 보듯이 저녁 시간대에도 카페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해요.

고객 경험을 높이는 방법

스타벅스가 저녁 시간대 고객 수요에 맞추어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1. 이브닝 이벤트
  2. 저녁 7시 이후에 메뉴를 최대 50% 할인하는 프로모션입니다.

  3. 원 모어 커피

  4. 같은 날 두 번째 커피를 60% 할인하여, 저녁에도 커피를 즐길 기회를 제공하죠.

이런 접근은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스타벅스의 영업 시간 연장과 성공적으로 맞물리고 있습니다.

수익성 회복과 고객 경험 강화

스타벅스코리아의 2023년 영업이익률은 이미 6.1%, 2019년의 8.2%에 비해 낮은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영업시간 연장과 프로모션의 도입은 수익 회복과 고객 경험 동시에 개선하기 위한 일환이랍니다. 스타벅스는 이를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편리하게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조를 조정하였다는 점이 부각됩니다.

새로운 서비스의 방향

웨르뷰 글이 카페에서 친근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과, 고객 만족을 위해 현재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1. 고객 서비스 개선
  2. 매장 내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고객 경험을 높이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답니다.

  3. 프로모션으로의 변환

  4.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상호작용을 늘려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와 같은 조치는 또한 스타벅스가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투자로 보여요.

결국, 스타벅스의 영업시간 연장은 저가 커피 브랜드의 성장,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시장 환경, 저녁 시간대 고객 수요의 증대, 공격적 프로모션 전략 그리고 수익성 회복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스타벅스가 선보일 서비스 변화와 새로운 경향에 대해 기대하셔도 좋겠어요.

자주 묻는 질문 (FAQ)

스타벅스의 영업시간은 언제까지인가요?

스타벅스의 대부분 매장은 밤 10시까지 영업한다고 합니다.

저녁 시간대 어떤 프로모션이 있나요?

저녁 7시 이후에 메뉴 일부를 최대 50% 할인받을 수 있는 ‘이브닝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은 어떤가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카페에서 공부하거나 일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스타벅스의 고객 경험 강화 방향은 무엇인가요?

스타벅스는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영업시간 연장은 현대 소비자의 변화하는 선호에 대응하며,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네요. 앞으로도 스타벅스의 새로운 변화를 기대해봐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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